쨉쨉이 스트로크 차이 그리고 노래 추천

밴드를 하면서 잽잽이는 자주 하게 되는 일렉 기타 스킬 중 하나 입니다. 두 가지 포즈가 있으며, 목표는 bpm 100 돌파로 잡으면 웬만한 곡은 대부분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잽잽이의 설명과 추천 곡도 남겨 봅니다.




쨉쨉이와 스트로크의 구분


잽잽이는 8비트가 아닌 16비트로 스트로크를 하는 방식이며, 같은 스트로크가 아닌, 여러 줄을 촵촵 소리가 나게 치는 방식에서 스트로크 와 는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뉘앙스가 나오게 하려면, 쳐야 되는 줄을 단번에 동시에 쳐야 되며 그만큼 빠르게 줄을 지나가야 됩니다.
따라서 일반 스트로크와 잽잽이는 엄연하게 다릅니다.


잽잽이 도전하기 좋은 난이도의 곡


이러한 잽잽이는 보통 bpm 70 속도부터 연습을 하게 되는데, 요즘 노래이면서, 도전하기 좋은 곡을 추천해 봅니다.
싱어 이츠
제목 청록

https://www.youtube.com/watch?v=jzxJkfcYCDs


노래도 경쾌하고 좋습니다 ^^
bpm 103이며, 잽잽이와 업 다운 픽킹 모두 공부할 수 있는 곡입니다.
업 다운 픽킹 역시 영상의 41초부터 58초까지 중간에 16비트로 치는 부분이 나옵니다.

이 부분은 키보드가 치기도 하지만, 기타도 같이 치는 부분 같습니다.
16비트 픽킹으로 속도 bpm 100 속도를 돌파할 수 있다면, 이 곡을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즉, 잽잽이와 업 다운 두 가지를 동시에 모두 학습 할 수 있는 곡 이기도 합니다.






잽잽이 중수 기준은 bpm 100


잽잽이 그리고 업 다운 픽킹 모두 16비트로 bpm 100을 돌파하면, 기타를 취미로 즐기기에는 문제없는 기본기를 장착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만큼 16비트로 bpm 100을 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저는 3개월 정도 걸렸던 것 같았습니다.




잽잽이 두 가지 방법 중 첫 번째


잽잽이는 오른손 모양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는 오른손을 펴고 하는 방식이며, 두 번째는 주먹처럼 쥐고 하는 방식입니다. 참고로 첫 번째가 정석에 가깝고 더 많은 연습 량이 필요하고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둘 다 할 수 있어야 되며, 이를 위해 잽잽이 설명을 잘 해 놓은 유튜브 영상도 남겨봅니다.

물론 저와는 전혀 상관없는 유튜버입니다.
잽잽이를 볼 때 오른손의 폼과 힘을 얼마나 빼야 하는지도 유심히 보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아래 영상은 박창곤 기타리스트 채널로 조용필 세션을 했던 유명한 기타리스트 입니다. 폼이나 설명은 인증된 분이니 보고 연구하고 참고하셔도 좋아 보여서 남겨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F7x8n6-sh8




잽잽이 두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주먹을 쥐는 듯한 모양으로 하는 방법 입니다.
이 방법은 생각보다 쉬우며, 이것도 할 줄 알아야 됩니다. 즉 연습을 해 놓아야 된다는 뜻 입니다.

뉘앙스가 첫 번째 잽잽이와 조금 차이가 있으며 용도 역시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com/shorts/ja6aZS9fIj0?si=WJtOR8ZXkxSu2NAr

첫 번째 잽잽이는 오른손 모양과 자세를 익숙해질 때까지 만들어 놓고, 속도를 올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두 번째 잽잽이는 바로 속도를 올려도 되며, 속도를 올리는 부분도 생각보다 쉽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